'도시재생 뉴딜사업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활성화계획 용역 착수보고회(자료=인천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활성화계획 용역 착수보고회(사진=인천시)

인천시는 22일 오후2시 인천시청 장미홀에서 거점연계 뉴딜사업인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의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인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김기식 LH인천지역본부 지역균형재생처장, 사업총괄코디네이터인 신중진 교수 등 2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하여, 사업계획의 실행가능성과 예상 문제점, 개선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거점연계 뉴딜사업'은 중앙시장, 가로변 상가, 주택가 등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으로 공기업인 LH에서 시행하는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역시 이 사업에 포함된다.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는 2030년까지 과거 전성기 동인천역의 명성을 되찾고, 동인천역 일대를 20~30대 젊은이가 모이는 명실상부 원도심의 중심시가지로 다시 역전(逆轉)시키기 위한 도시재생사업이다.

시와 LH는 본 용역을 통해 주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의 목표에 부합하고 실행 가능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보고회에서는 동인천역 주변 재생의 목표를 ▶역세권 상권 활성화 ▶자율정비기반 구축 ▶역사․문화적 가치 재조명 ▶지역역량 강화 4가지로 선정하여 발표하고, 목표 추진을 위한 핵심전략과 향후 검토 가능한 마중물사업을 소개했다.

앞서 시와 사업총괄코디네이터는 지난 6월 9일부터 19일까지 네 차례에 걸쳐 주민과 활성화계획 추진방안을 공유한 바 있다.

시와 LH는 이번 보고회에서 논의된 정책개선방안 및 과제와 주민 의견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상호 협력하며, 제도 개선이나 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안은 관련기관(부서)과 협의하여, 올해 안에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고시할 방침이다.

권혁철 주택녹지국장은 "13년간 반복된 공영개발에 대한 기대와 실망으로 주민은 미래 희망도, 새롭게 시작할 의지도 많이 잃어버렸다"며, "주민의 상실감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 의견을 활성화 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