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청원 답변에서는 "시민 수용 없으면 사업 강행 못한다"
- 이제는 "소각시설 현대화에 박차를 기할 계획"이라고 밝혀, 말 바꾸기 '논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청라소각장 등 기존 소각시설에 대한 현대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 밝힌 것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극렬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인천시는 정부의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추진과 관련해 소각시설 현대화 및 신규 확충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시는 환경부의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추진계획'에 대비한다는 이유를 들며 자원순환 정책방향에 따라 청라 광역생활폐기물소각장 등 기존 소각시설의 조속한 현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2019년 1월 인천시 시민청원 '청라소각장 폐쇄 및 이전 요청 건'에 대한 박남춘 인천시장의 영상 답변 갈무리 (자료=인천시)
2019년 1월 인천시 시민청원 '청라소각장 폐쇄 및 이전 요청 건'에 대한 박남춘 인천시장의 영상 답변 갈무리 (자료=인천시)

특히 지난해 2월 피해지역 주민들이 제기한 시민청원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영상 답변을 통해 "시민들이 원하지 않으면, 시민들이 수용하지 않으신다면, 사업은 강행하지 못한다"고 직접 답변한 바 있어 '말 바꾸기' 논란이 제기된다.

시는 최근 소통을 명목으로 추진한 공론화위원회에서 공정성 위배, 조례 위반 등 수많은 논란과 비판을 야기하면서까지 '소각장 현대화'라는 답변을 이끌었지만, 결국 시가 원하는 대로 명분을 쌓기 위한 '꼼수 행위'라는 지적을 피해가지 못했다.

또 소각장 등 기피시설의 경우 피해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시가 이를 묵살하고 강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시민'에 대한 박남춘 시장의 인식이 과거 전두환 정권시절 보안사의 행위와 다름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시가 24일 발표한 입장에도 "군수·구청장 협의회, 시민정책 네트워크 등을 통해 의견수렴 중에 있다"는 내용만 담겼을 뿐 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소통은 여전히 언급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앞서 제기된 비판에 힘이 실린다.

한편 수년 전부터 청와대 집회, 천막 농성 등을 통해 강력하게 소각장 폐쇄·이전을 요구해온 청라 지역 주민들은 현재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를 중심으로 서명운동을 진행중이다.

(전)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관계자는 "시가 청라총연이 현재 회장 선거 등으로 인해 공백인 상황을 노리고 일방적으로 소각장 현대화를 밀어붙이는 꼼수 행위를 또다시 자행하고 있다"며 "박남춘의 이러한 꼼수 행정은 시 소통 책임자인 신봉훈 소통협력관의 작품이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