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청라·영종·인천국제공항행 및 검단·김포행 동시 시행 최적"
- Y자 노선 채택에 논란 예상

인천광역시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그러나 단일 노선이 아닌 분기 노선을 택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12일 박남춘 시장 주재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보고회'를 갖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D(GTX-D) 노선으로 인천국제공항 행과 검단·김포 행을 동시에 시행하는 계획안을 이번 주 국토부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10월 31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광역교통 2030' 발표 당시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 신규노선 검토를 언급하자 5월 19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했다.

대광위가 발표한 '광역교통비전 2030'에 담긴 '서부권 급행철도' 언급 이후 GTX-D 노선은 '남부광역급행철도'의 확장형태로 시행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알려지면서, 시·종점에 대한 여러 추측이 제시된 바 있다.
*관련보도: (본보 2020. 5. 5.자) 내년 결정 예정된 GTX-D노선… '청라국제도시' 수혜 지역 되나?

앞서 경기도에서는 김포시, 부천시, 하남시 등과 함께 김포~부천~서울 강남~하남을 잇는 GTX-D 노선을 채택할 것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9월 16일 발표하기도 했다.

인천시 GTX-D 용역 결과 노선안 (자료=인천시)
인천시 GTX-D 용역 결과 노선안 (자료=인천시)

인천시가 채택한 '인천국제공항 행과 검단·김포 행' 노선은 하남시청~고덕~잠실~삼성~강남~사당~구로~부천종합운동장 구간까지 동일하게 이용한 후 두 갈래로 운행하는 방안이다.

인천국제공항 행 분기는 부천종합운동장 이후 작전(BRT,인천1호선)~가정(BRT,인천2호선)~청라~영종~인천공항1터미널(공항철도)~인천공항2터미널(공항철도)로 운행하며, 검단·김포 행 분기는 계양(인천1,공항철도)~검단(인천1호선,인천2호선)~장기(골드라인)~통진 구간으로 운행하는 구상을 채택했다.

시 발표안에 따르면 검단 지역 정차역은 현재 조성중인 검단신도시 1단계 지역이 아닌, 향후 조성 예정인 2단계 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양 갈래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 연장 110.27km, 정거장 18개소(공용구간 8개역 이후 인천공항분기 6역, 김포분기 4역)를 운영하는 방안을 세우고 있으며 총 사업비는 10조 781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에서는 여러 노선 중 인천국제공항행과 검단·김포 행, 그리고 이 두 노선을 동시에 시행하는 3개 방안을 중점적으로 검토했고, 그 결과 두 노선을 시행하는 것보다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비용 대비 편익(B/C: Benefit Cost Ratio)이 1.03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말했다.

시에서 밝힌 3개 방안의 B/C 값은 ▲인천국제공항 행 0.96 ▲검단 행 1.00 ▲동시추진 1.03이다.

GTX-D 노선이 개통되는 경우 인천공항에서 삼성역까지 2시간이 걸리는 소요시간이 45분으로 단축되는 등 국가경쟁력 확보 측면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서부 지역에서 이동시간 역시 1시간 이상 단축되는 등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광위는 경기도와 인천시에 이어 현재 노선 타당성 용역이 진행중인 서울 강동구의 의견까지 수렴한 뒤 2021년 발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D 노선을 포함시킬지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남춘 시장은 보고회에서 "대광위 발표 초기 GTX-D 노선 유치를 놓고 지역 간 갈등이 깊었는데 인천국제공항 행과 검단·김포 행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선정되어 결과적으로는 지역 여론을 아우르게 되었다"면서 "이제부터는 갈등보다 시민, 정치권과 한마음 한 뜻이 되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국가계획 반영에 다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청라국제도시 300민원단' 등 다양한 주민 커뮤니티에서는 "원래 청라 경유안이었던 GTX-D노선을 박남춘 시장이 타 지역의 민원이나 지지율 하락을 회피하기 위한 정치적 선택을 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