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LH․인천도시공사, 사업비 분담율 및 상호 협력 협약서 체결

제3연륙교 조감도(자료=인천경제청)
제3연륙교 조감도(자료=인천경제청)

인천의 해묵은 난제인 제3연륙교 건설과 관련, 사업비용 분담 금액이 최종 확정되면서 사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인천시는 제3연륙교 사업에 대한 기관별 사업비 분담을 주 내용으로 한 '제3연륙교 건설 사업 협약서'를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관련 협약서에 따르면 제3연륙교 총 사업비 6,500억 원 중 LH와 인천도시공사가 95.3%인, 6,195억 원을 부담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LH 5,212억 원(80.2%), 인천도시공사 982억 원(15.1%) 등의 순이다.

나머지 305억 원(4.7%)의 경우 인천공항개발, 한상드림아일랜드 개발계획 승인 과정에서 인천시가 확보한 개발이익금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경제청은 전했다.

인천시에 따르면 당초 제3연륙교 사업비는 지난 2006년 LH가 토지 조성 원가에 반영한 5,000억 원이었지만, 사업 지연으로 인한 물가 상승과 설계 과정 등을 거치면서 총 사업비가 6,500억 원으로 증가했다.

이와 관련,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오는 26일 시청에서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을 비롯해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이승우 인천도시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연륙교 건설 사업 협약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제3연륙교 사업에 대한 비용 분담이 확정됨에 따라 오는 12월 착공 및 2025년 개통 약속이 지켜져 청라 및 영종 주민들의 숙원이 해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제3연륙교는 중구 중산동(시점)~서구 청라동(종점)을 연결하는 총 연장 4.7㎞(해상교량 3.5㎞, 육상 1.1㎞), 폭 29m에 왕복 6차로와 보도 및 자전거도로로 건설된다.

시에 따르면 민자사업자 손실보전을 위해 지불되는 제3연륙교의 통행료는 정해진 바가 없으나, 개발 당시 교통분담금을 지불한 청라 및 영종 주민들에게는 통행료를 무료로 징수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경제청은 제3연륙교가 건설되면 ▲영종국제도시의 정주여건 개선 및 수도권 서부권역의 균형발전과 개발촉진 ▲청라국제도시, 영종하늘도시의 개발 및 투자유치 활성화 ▲인천국제공항의 정시성 확보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협약 체결로 제3연륙교 건설이 사실상 본 궤도에 올랐다"며 "시민들과의 약속인 제3연륙교 건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