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새목 저어새과의 대형 조류, 천연기념물 제205-2호

오늘도 비교적 날씨가 춥지않은 듯 해서 심곡천을 내려갔다.

역시 비오리논병아리백로물닭, 청둥오리들이 무리지어 놀고 있고 전국에서 모인 사진사들은 회색가슴뜸부기를 담으려고 무리지어 있었다.

그런데 내 눈에 뜨인 것은 노랑부리저어새 한쌍.

가리새라고도 한다. 몸길이 약 86cm이다. 수컷은 겨울깃이 흰색이다. 눈 언저리와 턱밑, 멱의 중앙은 피부가 드러나 있다. 여름깃은 뒷머리에 긴 다발모양 노란 장식깃이 있으며, 목 아랫부분에는 노란빛이 도는 갈색 목테가 있다. 암컷이 수컷보다 약간 작고 뒷목의 장식깃도 없다. 다리는 검다. 부리는 노랗고 끝이 평평한 주걱모양이다. 습지나 넓은 평지 물가, 하구 등지에 내려앉는다. 못이나 습지에 가까운 숲 또는 호숫가 풀밭에 집단으로 번식한다. 한배에 3∼5개의 알을 낳는다. 물고기·개구리·올챙이·조개류·연체동물·곤충 따위의 동물성 먹이와 습지식물 및 그 열매를 먹는다. 한국에서는 낙동강 하구에서 몇 차례 잡혔을 뿐인 희귀한 새이다. 1968년 5월 31일 천연기념물 제205-2호로 지정되었고,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구북구 일원에 분포한다.

- 두산백과

노랑부리 저어새는 함부로 볼 수 없는 천연기념물 새이건만 얘네들이 어찌 심곡천까지 날아들었단 말인가?

멋진 겨울깃을 한 수컷이 암컷주변에서 열심히 이리저리 다니고 암컷은 부리가 시린지 깃털속에 파묻고 휴식하고 있었다.

이제 심곡천은 희귀새들이 모여드는 자연보고가 되어가고 있나보다.

청라국제도시의 심곡천. 갈대숲은 새들의 안식처요 휴식처, 우리 주민들에게는 낭만산책 처소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