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 202, 인천e음84/85번 청라3동행정복지센터 앞 경유로 노선조정
- 43번, 청라3단지 구간 일부 조정 이뤄져
- '청라 구간 변동 없는' 591번, 노선은 단축되었으나 배차간격은 오히려 증가

청라5단지~계산여고 간 2-1번 노선 변경안(자료=인천시)
청라5단지~계산여고 간 2-1번 노선 변경안(자료=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지난해 12월 31일 노선개편 시행 이후 발생된 지역주민들의 민원 일부를 반영하고 새로 입주한 주택단지 및 공공청사 등지에 노선을 공급하기 위한 소규모 개편을 오는 27일 시행하고, 인천버스정보(http://bus.incheon.go.kr)에 개편내용을 공개하였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 주 노선조정분과위원회를 가지고 개편 시행 이후 다중으로 발생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한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전해진다.

시는 오는 7월을 목표로 작년 말 시행된 시내버스 개편안 안정화 용역 결과를 반영한 개편안을 준비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주민 편익 향상과 민원 해소를 위한 소규모 개편을 시행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청라국제도시 지역에서는 지난달 25일 신청사로 옮긴 청라3동행정복지센터에 노선을 공급하여 행정 편의성 강화 및 인근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교통문제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개편이 이루어졌다.

또한 시내버스 개편으로 인해 46번을 대신하여 2, 3단지에 투입된 43번의 노선 조정을 통해 904번의 수요를 전부 흡수하지 못했던 점을 소폭 개선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청라3단지 구간 변경이 이뤄진 43번 개편안(자료=인천시)
청라3단지 구간 변경이 이뤄진 43번 개편안(자료=인천시)

구체적으로, 43번은 하행(드림파크→부평) 구간 한정으로 청라대로를 이용하는 대신 경제로로 노선을 변경한다. 인천시는 노선 변경을 통해 904번 및 그의 대체노선 94번이 폐선된 이후 발생된 청라3단지 지역의 교통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노선개편에 따라 청라2단지 호반14단지 및 중흥1차 구간이 일방통행으로 바뀌게 됨에 따라 이에 따른 추가적인 불편사항이 제기될 것으로 우려된다.

청라3동행정복지센터를 경유하는 202번 노선변경안(자료=인천시)
청라3동행정복지센터를 경유하는 202번 노선변경안(자료=인천시)

202번과 2-1번, 인천e음버스 84번과 85번은 청라사파이어로 대신 청라한내로를 경유함으로써 청라3동행정복지센터 앞을 경유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신청사로 이전한 뒤 대중교통이 없어 접근이 어려웠던 청라3동행정복지센터에 시내버스가 경유하게 됨으로써 청라5·6단지 주민들의 행정복지센터 이용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입주 이후 시내버스가 다니지 않아 통행에 어려움을 겪었던 청라레이크봄, 청라현대썬앤빌더테라스레이크 오피스텔 입주민들 역시 이번 노선변경으로 수혜를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천e음84번의 경우 기존 구간에서 청라대로에서 청중로로 좌회전 후 다시 청라한내로로 좌회전하는 과정에서 급격하게 차선을 바꿔야 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 노선변경을 통해 이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청라3동행정복지센터를 경유하게 된 인천e음버스 84번 노선도. 85번 노선도는 84번의 역순이다(자료=인천시)
청라3동행정복지센터를 경유하게 된 인천e음버스 84번 노선도. 85번 노선도는 84번의 역순이다(자료=인천시)

한편 2-1번은 청라3동 구간 이외에도 급행95번이 미경유하게 된 한림병원 앞을 경유하는 것으로 변경이 이뤄지게 되어 계양구로 이동하는 주민들의 확인이 필요하다.

591번은 원창동~청라동~검암역 구간의 변경은 없이, 개편 시행 이후 이용률이 저조했던 검암역~환경연구단지 구간이 단축된다. 해당 구간의 경우 환경연구단지에서 검암역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와의 중복으로 이용률이 적었던 구간이었다고 시는 전했다.

그러나 이번 노선변경으로 운행구간이 줄었음에도 운행횟수는 오히려 줄어들어 작년에 시행된 버스 개편이 실제 운행환경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졸속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지에 대한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검암역~종합환경연구단지 구간이 단축된 591번 변경안(자료=인천시)
검암역~종합환경연구단지 구간이 단축된 591번 변경안(자료=인천시)

이외에도 이번 노선 변경안에는 계양역~논현지구 간 905번 폐선에 따른 대체노선으로 신설된 급행95번과 급행97번의 소폭 노선조정과 103-1번 송도 구간 단축에 따른 송도 지역 대체노선 마련, 검단 구도심 지역의 김포경전철 연계를 위한 (가칭)92번 신설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소폭 개편안 마련에도 불구하고 904-1번 폐선에 따른 청라4·5단지~부평 간 대체노선 마련 등 주요 교통민원사항이 해소되지 않아 '반쪽짜리 개편'이라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