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총연비대위, 서구청 교통정책과 방문(사진=더청라)
청라총연비대위, 서구청 교통정책과 방문(사진=더청라)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홍성원, 노형돈)는 9일 서구청 교통정책과를 방문하여 부평 행 시내버스 등 청라 지역 버스 노선에 대한 주민 민원사항을 논의했다.

청라총연비대위는 한정면허 급행노선 폐지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는 청라 지역 주민들의 교통민원을 전달하고 구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여 인천시와 협의할 것을 촉구했다.

청라국제도시는 부평역으로 가는 한정면허 급행 노선인 904번과 904-1번이 운행하면서 1호선 부평역과 7호선 부평구청역과의 환승을 연계하는 역할을 하며 청라 주민들의 발 역할을 수행했다.

그러나 인천시에서 준공영제 적자 보전을 위한 재정투입 절감에 따른 대책으로 한정면허 노선을 폐지하는 방안을 발표하면서 지난 2019년 12월 904번이 폐선된 데 이어 지난해 연말에 시행한 시내버스 개편으로 904-1번마저 폐선되었다.

시는 이에 따른 대체노선으로 43번의 노선 변경과 47번 노선 신설 등의 대안을 마련했으나, 이들 노선이 지나가지 않는 4단지와 5단지 지역에서는 부평 행 노선이 마련되지 않아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청라총연비대위는 지난해 시내버스 개편 시행 이후 발생된 교통불편 민원사항 및 주민들의 의견을 서구 측에 전달하고, 다음 인천시 버스 노선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노형돈 청라총연비대위 공동위원장은 "청라에서 부평까지 이어지는 버스 노선 폐지로 인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편이 심각하다"며 "특히 원도심 출퇴근 수요나 통학 학생 수요를 감안해서라도 부평 행 버스 노선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구 관계자는 "청라국제도시 등 서구의 전반적인 교통 현안 개선을 위해 전담부서인 교통정책과를 신설했다"며 "청라 지역의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지난 시내버스 대개편 이후 청라 주민들이 부평 행 노선을 마련해달라는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되고 있어 이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밝히며 "노선 조정 대안을 마련해 이번달 안으로 인천시에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오는 7월까지 '조정노선 모니터링 및 안정화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작년 12월 31일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행 이후 발생된 문제점을 분석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편을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청라총연비대위는 부평 행 버스노선 현안 외에도 국토부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에 대해서도 구 차원의 적극적인 행정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서구 관계자는 "지난해 대광위의 청라-양재 M버스 노선 신설 반려 원인인 적자 우려 해소를 위해 다양한 노선을 두고 검토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청라국제도시에 M버스가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