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시민 대다수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원해"
- 자원순환 정책 홍보로 생활폐기물 발생량·일회용품 사용량 저감 효과 거뒀다 밝혀
- 청라 주민 "인천시 자원순환 정책, 소각장에도 같은 시각으로 적용해야"

인천광역시청 청사(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청 청사(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자원순환 정책 시민인식 조사' 결과 응답자의 86.9%가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면서, 이는 시민 대부분이 서울·경기의 쓰레기를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인천시는 여론조사 기관 유니온리서치에 의뢰해 온라인 및 전화를 통해 만 19세 이상 인천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6일부터 3일간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라고 안내했다.

조사에 따르면, 주요 현안에 대한 시민여론을 파악해 주요정책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소통협력분야 시민만족도 조사'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조사결과,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발생한 쓰레기가 인천에 매립되는 것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86.9%가 '인천에서 발생한 쓰레기가 아닌데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해당 결과에 대해 인천시는 "'발생지 처리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한 시는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해서는 '30년 이상 견뎌왔던 인천시민의 고통이 연장 되므로 2025년에 종료해야 한다'는 응답이 83.4%에 달했고, 수도권매립지 종료 인지도 설문에서도 응답자의 74.8%가 '알고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지난해 37.9%에 비해 큰 폭의 인지도 상승을 보였다고 해석을 하면서, 그동안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천명하며 다양한 자원순환 정책을 마련하고 홍보한 결과 시민들을 상대로 한 인지도를 높인 정책이 성공을 거뒀다고 해석했다.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다른 매립지가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시가 취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는 51%가 '인천시만의 자체 매립지 확보를 추진해야 한다'고 답한 반면, '수도권 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 경기도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49%에 달해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인천시는 소개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쓰레기 문제가 수도권 전체의 문제임에도 인천시만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고 있는 것에 대해 서울시와 경기도도 매립지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사로 풀이하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4자 간 협의에서 인천시의 자원순환 정책이 서울시와 경기도를 제대로 설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한편,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지난해 쓰레기 독립을 선언하고 '환경특별시 인천'을 선포하는 등 자원순환 대전환 시책을 추진하는 인천시의 정책방향에 대해 응답자의 46.1%가 '매우 바람직하다', 48.3%는 '바람직한 편이다'라고 답해 시민 94.4%가 시의 자원순환 정책 방향에 적극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인천시는 전했다.

지난해에 비해 생활쓰레기 발생량을 어느 정도 줄였는지 물은 질문에 45.1%의 시민들이 '대체로 줄였다'고 답했고, 일회용품 사용도 55.4%의 시민들이 ‘매우 많이 줄였거나 대체로 줄인 편’이라고 답했다.

실제로 올해 1~5월 수도권매립지에 반입된 인천시의 직매립 생활폐기물 양은 4만2천151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반입량 5만3천233톤보다 20.8% 감소했다고 인천시는 밝혔다.

이종우 시 시민정책담당관은 "인천시가 꾸준히 펼친 자원순환 정책과 수도권 매립지 종료를 위한 노력에 대해 시민들이 얼마나 호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실시했다"며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한 시민들의 확고한 의사를 확인 한 만큼 관련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청라소각장 사진(사진=더청라)
청라소각장 사진(사진=더청라)

한편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청라 주민들은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천명한 인천시가 자원순환 정책 기준을 매립지 외에도 청라 소각장을 포함한 기존의 자원순환시설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의견을 일치시켰다.

특히 지난 24일 인천광역시의회 강원모 의원이 인천 중구 남항 지역 자원순환센터(광역소각장) 신설 문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기존 소각장인 청라·송도 소각장 증설로 가야 한다는 발언을 하면서 서구에 지역구를 둔 시의원을 포함해 청라 주민들이 반발하는 상태이다.

한 청라 주민은 "강원모 의원의 말을 수도권매립지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새로운 매립지 조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지금의 매립지를 그대로 쓰자는 말인가?"하고 반문하면서 "이미 소각장 이전 결정이 내려진 서구의 소각장에 대한 인천시의 결정이 바뀌어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