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발찌 훼손 등 범죄 발생 시 신속한 대응 기대

유관기관 CCTV 영상 공유화면(자료=인천시)
유관기관 CCTV 영상 공유화면(자료=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을 완료하여 광역시 중에서는 최다 규모인 시 전 지역의 1만6천여 대 폐쇄회로(CC)TV 영상을 법무부(위치추적관제센터), 경찰청, 소방본부와 실시간 공유하기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이에 인천시는 9월 말 법무부, 경찰청, 소방본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도시안전망 구축을 위해 긴밀히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함께 전했다.

특히 최근 서울에서 전자발찌를 훼손한 범죄자가 추가 후속범죄를 저지르는 사고가 발생하여 사회에 큰 충격을 준 가운데, 전자발찌 부착자가 장치를 훼손한 경우 담당기관인 법무부 위치추적관제센터에서 훼손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없어 신속한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인천시는 통합플랫폼 구축이 완료되면서 전자발찌 부착자가 장치를 훼손하거나 이상 징후를 보이는 등 유사 상황 발생 시 위치추적관제센터에서는 인천시가 제공하는 인근 CCTV영상을 통해 대상자의 동선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안전, 교통, 환경 등 각종 정보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정보를 공유하고, 더 나은 효과를 발휘해 지능화된 스마트도시와 365일 안전안심도시 조성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추진된 사업이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소개(자료=인천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소개(자료=인천시)

인천시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원받은 국비 6억 원 외에 공유대상 CCTV를 시 전역으로 확대하고자 10억 5천만 원을 추가 투입해 사업을 추진했다고 전했다.

인천시는 시의 예산 지원으로 10개 군·구가 '스마트도시 안전망' 가입을 마쳐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활용해 인천시 전 지역의 CCTV를 경찰·소방·법무부 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로써 강력범죄를 비롯해 긴급 상황 발생 시 시내 곳곳에 설치돼 있는 CCTV 영상을 경찰·소방·법무부와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현장 상황을 즉시 파악하는 것은 물론, 출동시간 단축으로 시민 안전을 위해 신속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시 관계자는 덧붙였다.

또한, 각종 사건·사고나 화재발생 시에도 경찰청 112종합상황실,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과 현장 출동요원에게 상황 발생지점의 CCTV영상을 실시간 제공해 현장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스마트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으로 인천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어 가고, 원·신도심 간 격차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여러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이 보다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똑똑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