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준영 국회의원, 7일 9호선 직결 위한 간담회 개최
- 9호선 운영비 분담 놓고 인천시-서울시 입장차 좁히지 못해
- 배 의원 "9호선 직결화 촉구 시민추진위원회 구성 및 공론화 추진"

(사진=배준영 국회의원실 제공)
국민의힘 배준영 국회의원(인천 중·강화·옹진)은 7일 김포공항역 역무실에서 유관기관을 초청해 서울 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배준영 국회의원실 제공)

직결운행을 위한 기반시설이 마련됐음에도 불구하고 시설비 및 운영비 분담 문제로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인천국제공항철도 직결 문제에 대해 인천시와 서울시가 여전히 '평행선'을 걷고 있다.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배준영 국회의원(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의 주최로 지난 7일 김포공항역 역무실에서 인천시와 서울시 관계자, 서울 9호선 및 공항철도 운영사 관계자들을 초청해 현장간담회를 가졌으나 양 지자체 간 입장 차이를 재확인한 채 마무리됐다고 배 의원 측은 밝혔다.

당초 직결문제를 두고 서울시에서 신호체계 시설비 401억 원 중 10%인 40억 원을 인천시에 분담할 것을 요구하며 인천시가 수용했으나, 서울시에서 입장을 바꿔 시설비 뿐만 아니라 운영비까지 인천시에서 분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합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서울시 측은 9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이용 비율에 따라 분담을 해야 된다는 조건이 되지 않으면 직결노선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고, 인천시는 애초에 운영비 지급을 위한 근거가 없는 만큼 운영비 부담을 받아들일 경우 선례를 만들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특히 인천시는 서울 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사업이 20여년 전 국토교통부(당시 건설교통부)와 서울시의 계획 하에 추진됐던 사업인 만큼 운영비 부담은 정부와 서울시에 있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담회를 주최한 배준영 의원 측은 9호선 직결 문제를 두고 중재 역할을 해야 하는 국토부의 역할에 아쉬움을 표했다.

배 의원은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지난해 김현미 前 장관이 부임 당시에는 국토부에서 시설비용 40억 원을 분담하면 해결된다고 했다가 노형욱 現 장관 때에 와서 서울시와 인천시가 운영비용을 분담하라는 입장으로 변경하면서 뚜렷한 입장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항간에는 서울시의 9호선 직결과 관련된 입장 변화가 시 산하 공기업이자 서울 지하철 전 노선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의 심각한 적자 문제에 따른 부도 위기로 인해 서울시의 비용 분담이 어렵게 되자 서울 시계외로 나오는 노선 운영에 대한 부담을 수도권 타 지자체에 떠넘기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실제로 서울시는 올해 2월 9일 기존에 운영중인 노선을 제외하고 시외로 나가는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연장 구간에 대해 직결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서울 이외 지역의 수도권 주민들의 공분을 산 바 있다.

이에 대해 배준영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적자 문제에 대해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9호선 직결 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추진한 것도 아니고, 서울시와 정부가 합의하여 추진됐던 것"이라며 "6칸 열차 8편성이 투입되는 9호선-공항철도 직결노선은 인천 뿐만 아니라 서울시민도 혜택을 보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배준영 국회의원은 앞으로 다양한 방송 및 언론을 통해 직결에 대비한 제반시설이 갖춰져 있음을 보여주며 9호선의 공항철도 직결 문제를 공론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배 의원은 간담회 이후 KBS 뉴스 보도를 통해 김포공항역에 마련된 직결 구조를 보여주었다.

또한 향후 '9호선 직결화 촉구 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9호선 직결을 위한 공감 여론을 형성하겠다고 밝혔다.

배준영 의원은 "9호선 직결 문제 논의를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남춘 인천시장을 만나서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어필했다"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가운데 주민들과 함께 여론 압박을 통해 두 지자체의 변화를 이끌어내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