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종합환경연구단지 장기발전을 위한 협약···8개 기관 참여

사진제공 :  인천광역시 서구청
사진제공 : 인천광역시 서구청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등 국가환경기관을 품고 있는 서구가 각 기관 협력으로 ‘환경 연구의 메카’로 거듭날 전망이다. 

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는 21일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 국립환경인재개발원,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인천광역시 등 7개 기관과 ‘글로벌 종합환경연구단지 장기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구 소재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재현 서구청장을 비롯해 한정애 환경부장관과 박남춘 인천시장 등 협약 기관장이 참석했으며 각 기관은 글로벌 종합환경연구단지 장기발전과 지역 환경개선, 지속가능한 지역 경제·산업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서구 관계자는 “환경적으로 열악한 서구가 그동안 ‘클린서구’를 목표로 정책적으로 노력한 결과 그 효과가 상당 부분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환경기관과의 상호협력이 더해지게 됐다”면서 “앞으로 지역 환경개선을 위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협약은 참여기관 간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준의 환경 전문 연구, 환경산업 지원, 인재 양성 등을 아우르는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재현 서구청장은 “서구는 글로벌 종합환경연구단지 장기발전을 위해 국가기관과 협력하겠다”며 “환경과 경제가 상생하는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국제환경도시’ 서구를 만드는데 국가 환경기관들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