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양병원 그린리모델링 준공, 에너지 성능 향상 및 실내공기질 개선 기대 -
- 고성능 창호 교체, 외벽 외단열 보강, 고효율 냉난방 교체 등 -

사진자료 : 인천제1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사진자료 : 인천제1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인천광역시는 ‘2020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하던 인천제1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그린리모델링 공사가 준공됐다고 밝혔다.

‘2020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2020년 국토교통부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신성장 동력인 한국형 뉴딜사업(그린뉴딜)의 일환으로 추진한 사업이다.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공공건축물이 노후화될 경우 단열 저하, 결로․곰팡이 발생, 미세먼지 확산 등 실내환경이 열악해 짐에 따라 에너지 성능향상, 효율개선 및 재실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총사업비 15억 1천여만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해 9월 공사를 착공해 이번에 준공했다. 주요 개선사항은 ▲고성능 창호 교체 ▲외벽 외단열 보강 ▲폐열회수형 환기장치 설치 ▲고효율 냉난방 교체 ▲건축물 에너지 효율적 관리를 위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미세먼지 제거 및 공기 정화를 위한 스마트에어샤워 설치 등이다.

국토안전관리원에서 그린리모델링 공사 전․후 예너지절감률 및 온실가스 기대효과 등 에너지성능 분석 결과 건축물 에너지 요구량 26.4%, 에너지 소요량 22.9%, 온실가스 배출량 17.8%가 절감돼 에너지 성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나무기준 2,913그루 식재효과가 있다고 조사됐다.

정형섭 시 건강체육국장은 “이번 공사로 에너지 절감 효과는 물론 쾌적한 재실환경이 조성돼 노인성 치매로 고통받는 어르신 케어에 집중할 수 있어 공공서비스 질이 더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