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좌시장 정밀지도(자료=인천시)
가좌시장 정밀지도(자료=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전국 최초로 관내 전통시장 58개소에 대한 정밀지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인터넷 포털사이트(네이버, 카카오)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각 포털사이트의 정밀지도 서비스는 대형 유통상점(스타필드 등) 및 백화점(롯데, 신세계 등)을 비롯해 지하상가 등을 대상으로 이미 시행하고 있으나, 이를 전통시장까지 정밀지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인천시는 전했다.

인천시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는 정밀지도를 통해 전통시장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여 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기존 송현시장외 10개 시장에서 관내 58개 모든 전통시장에 적용하게 됐다.

인천 관계자는 "그동안 전통시장 면적 한계로 지도를 확대해도 시장 내 점포의 구체적 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웠지만, 이번 서비스를 통해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이 전통시장의 개별점포 정보를 보다 쉽고 상세하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서비스의 주요내용으로는 ▲전통시장을 찾아 가기 위한 길찾기 ▲점포 정보(점포명, 영업시간, 판매품목 등) ▲SNS공유 등 실제 시민들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중점으로 제공하며, 이는 시민 편의성 증대와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인천시는 기대하고 있다.

김석철 인천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이번 전통시장 정밀지도 서비스 전면 시행으로 전통시장 상인과 시장을 찾는 시민들을 위한 정책을 통해 전통시장의 활성화와 시민 편의성 증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