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절토 사면, 지하차도 등 도로시설물 사전점검 -
- 지하차도 등 시설물 위험도 평가 용역도 시행 예정 -

21일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이 원적산터널을 현장점검해 시설관리자에게 절토사면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21일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이 원적산터널을 현장점검해 시설관리자에게 절토사면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인천광역시가 집중호우・태풍 등 재난 재해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도로시설물 사전점검에 나섰다. 장마철 집중호우에 의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제로화하기 위해 도로시설물을 사전점검에 나선 것이다.

현재 전국적인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발생한 만큼, 인천시도 예외가 아니라고 판단, 김준성 시 교통국장이 관내 도로시설물을 직접 방문해 집중호우에 대비한 시설물 등을 살폈다.

지하차도와 도로 절토 사면은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도로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을 물론 시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와 직결될 수 있다.

지하차도의 사전통제는 수위가 0.3m에 도달하는 경우 진입을 통제한다. 그러나 인천시는 최근 호우특보 시 지역별 강우량과 침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해당 시설물을 관리하는 관리청에서 통제를 결정하도록 지침을 시달했다.

아울러 인천시는 기상변화에 따른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은 만큼 전국 최초로 지하차도 등 개별 시설물의 위험도 평가를 시행해 새로운 등급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내년 상반기 중 시행할 계획이다.

현장 점검에 나선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각종 재해・재난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을 물론, 재해 등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도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시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로관리와 도로행정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