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주민참여예산을 총결산하는 주민총회를 개최, 2024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발표 -

사진제공 : 인천광역시 서구청
사진제공 : 인천광역시 서구청

인천 서구는 지난 20일, 120여명의 주민들과 함께 2023년 주민참여예산을 총결산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하고 2024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발표했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과정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주민선호와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제도이다. 이날 총회는 그동안의 참여예산 활동을 되돌아보며 ‘24년도 주민참여예산’ 방향을 결정하기 위하여 개최됐다.

서구는 참여예산사업 집중 공모를 하여 431건의 주민제안을 접수하고 부서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 56건의 사업을 선정하고 투표를 진행했다. 1위는 ▲해충 분포지역에 해충 퇴치기 설치사업, 2위는 ▲버스정류장 냉·온열의자 설치사업이 선정됐다.

사진제공 : 인천광역시 서구청
사진제공 : 인천광역시 서구청

또한 강범석 서구청장과의 소통콘서트를 개최하여 ‘주민참여예산제도 향후 방향 및 취약계층 참여 방안’ 등 폭 넓은 주제의 논의를 진행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서구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은 서구민들이 가장 잘 안다”라고 말하며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주민참여 예산을 통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안되고 함께 숙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민관이 함께 고민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