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합동 현장 점검…목사·배우자·종사자 검체채취 실시

서구, 소규모 교회 이동식 종교활동 자제(자료=서구청)
서구, 소규모 교회 이동식 종교활동 자제(자료=서구청)

인천 서구 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일 소규모 종교시설 목회자에 대해 이동식 종교활동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최근 인천, 서울, 경기도 등 수도권에서 소규모 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연쇄적으로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최근 수도권에서 발생한 교회 집단감염의 특징을 분석해보면, 중소규모 교회나 가족 중심 교회의 경우 대규모 집회를 통한 집단감염보다 산발적인 연쇄 감염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우선 가족 중심 교회의 경우 교회를 거주지 삼아 생활하고 있어 기본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는 사례가 많다. 예배시간 외에도 일상생활을 함께하고 있어 발열 체크 및 명단 관리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는 경우다. 찬송 및 기도모임의 특성상 밀접도가 높아 비말이 전달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욱 큰 우려를 낳는 대목이다.

또한 종교시설에 사람들이 모이는 방식이 아니라, 가정방문 등 목회자가 관내 또는 타지역으로 이동하는 방식의 활동이 많다 보니 한 사람의 확진환자를 통해 순식간에 여러 지역으로 감염이 전파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서구의 경우 6월 첫 주의 사례를 보면 이 같은 특징이 뚜렷하다. 우선 한 주간 서구에서 발생한 확진환자 2명은 모두 목사로 두 사람 다 종교활동을 통해 타지역 확진환자와 접촉했다.

이뿐 아니라, 6월 첫 주에 타지역 확진환자가 서구 관내 요양원과 병원을 각각 방문하는 사례도 있었다. 병원의 경우는 치료 목적의 방문이었으나, 요양원의 경우 종교활동을 위해 방문한 것이었다. 또 시설의 특성상 요양원에 대해 전수 검체채취 및 입소자 분산조치가 이뤄지는 등 여파도 컸다.

이 밖에도 소규모 종교시설 관련 확진환자의 경우 전체적으로 무증상자인 경우가 많아, 지역사회 내 감염이 무증상이나 경증 환자를 통해 다시 종교시설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한편 서구는 인천시, 서구시설관리공단과 합동으로 130명 규모의 점검반을 꾸려 주일인 지난 7일 소규모 종교시설(교회) 401개소를 방문해 ‘종교시설 운영자제 권고 및 방역수칙 준수조치’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고 방역지침 이행 여부를 점검했다.

구체적으로 ▲교회 위치(지하 소재 여부) ▲동일건물 내 요양원 시설 소재 여부 ▲부흥회 등 교회 간 연합모임 개최 여부 ▲(집단시설에 대한) 방문 목회활동 실시 여부 등을 점검했다. 또한 소규모 종교시설 목사, 배우자, 교회 종사자를 대상으로 검체채취를 실시하고 있음을 안내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서구는 22개 동 직원의 현지 방문을 통해 명단에서 누락된 소규모 교회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오는 14일에는 전수조사 결과 새롭게 발굴된 교회와 7일 점검 결과 위험군으로 분류된 교회에 대해 집중 점검을 펼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