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광역급행버스(사진=더청라)
국토교통부 광역급행버스(사진=더청라)

본지가 지난 29일 인천시가 대광위에 신규 광역급행버스 노선(M버스) 8개를 신청한 것이 확인됐다고 보도한 가운데, 확인 결과 인천시의 신규 신청 노선은 국토교통부에서 본격적으로 시행 예정인 '준공영제 광역버스' 본사업에는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토부는 광역버스의 공공성 강화와 재정효율성 제고, 안전 및 서비스 개선에 중점을 두고 신도시 개발, GTX 개통 등 광역교통 여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노선을 소유하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이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지난해 광역급행버스(M버스) 3개 노선(M2341, M5333, M6427)의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시범사업의 범위를 일반 광역버스 6개 노선(기존 2개, 신규 4개)으로 확대할 예정에 있다.

대광위는 준공영제 광역버스 본사업 시행을 앞두고 신규 광역버스 노선을 신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각 수도권 지자체에서 본사업 운영을 위한 신설노선 계획 검토의견을 올린 상태이다.

인천시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신규 M버스 노선 신설을 위해 8개의 노선을 신청했으나, 대광위는 인천시에서 신청한 노선들은 준공영제 광역버스 본사업과는 별개로 진행되는 민영제 노선이라고 밝히며 본지의 이전 보도를 정정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에서 올해 신청한 신규 M버스 노선들은 준공영제 보전 대상에서 제외되며, 서구와 연수구 출발 노선인 경우에만 발생 적자의 반액을 보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광위 관계자는 "국비가 투입되는 준공영제 광역버스 사업을 인천시를 포함해 전역으로 확대하고 싶으나, 재정여건 상 한정된 재원을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수요가 시급한 경기도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당장은 인천시의 노선까지 사업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어렵다"고 전했다.

한편 인천시 광역버스와 인천시 출발 M버스는 인천시에서 시행하는 준공영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어 승객 서비스 저하와 결행운행 및 운휴에 따른 배차간격 증가, 근무환경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나, 인천시에서는 재정지원 증가를 이유로 광역버스 및 M버스의 준공영제 포함 등 적자보전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