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일상생활 병행…"구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
다중이용 민간·공공시설 유형에 따라 단계적 개방

인천 서구는 정부가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종료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함에 따라 보다 철저한 방역하에 일상생활을 병행할 수 있도록 '서구 맞춤형 생활 속 거리두기'에 돌입한다고 7일 밝혔다.

생활 속 거리두기란 코로나19 감염 차단을 위한 방역과 재유행에 대비한 위험 관리를 지속하면서도 국민의 사회경제 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마련된 새로운 일상의 생활 습관과 사회구조 개선 지침이다. 정부 및 인천시 지침과 연계해 서구는 지역 환경에 적합한 생활 속 거리두기 방침을 마련하고 6일부터 실행에 옮기기로 했다. 특히 재유행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이전보다 한층 철저한 방역 및 관리를 병행해갈 방침이다.

서구 맞춤형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자료=서구청)
서구 맞춤형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자료=서구청)

우선 서구는 그동안 집단감염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강도 높은 방역지침을 시행해왔던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선 시설·업종별 지침 준수 여부를 지속 점검해 가기로 했다.

공공관리시설의 경우 시설별 소관 부처의 방침에 따르되 감염 위험도를 고려해 개방 수준을 조정할 예정이다. 공공시설 중 공원, 수목원 등 감염 위험도가 낮은 야외 시설부터 단계적으로 개방하게 된다. 서구는 대략적인 시설 개방 일정은 정해졌으나, 구체적인 일정은 시설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시설 이용 시 사전확인 후 방문해 달라고 강조했다.

체육시설은 시설별 방역 책임자 지정, 이용객 발열 체크 등을 준수하면서 실외 생활체육시설을 5월 6일부터 먼저 개방하고 향후 추이에 따라 실내 체육시설을 5월 18일부터 개방할 계획이다. 문화시설, 미술관, 생활문화센터 등은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지침 준수가 가능하고 관람객의 인적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범위에서 운영을 재개할 방침이다.

노인, 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이용시설은 철저한 점검과 방역체계를 마련해 단계별로 운영을 재개할 방침이다. 청소년 시설의 경우 등교 시기 및 학교와의 협의에 따라 전면 운영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감염병에 취약한 유·아동이 모이는 보육 관련 시설의 경우엔 현재 긴급돌봄만 시행하고 있으며 전면개방 여부는 소관 부서 지침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집합교육 및 행사, 축제에 대해서는 운영 중단을 지속할 방침이다. 이 밖에 정서진호 운항의 경우, 6월 1일부터 전면개방 예정으로 인터넷 예약은 5월 25일부터 할 수 있다.

생활 속 방역의 축이 되는 일상생활 지침과 관련, 서구는 개인방역 5대 기본수칙과 4대 보조수칙이 구민들의 생활에 녹아들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서구는 생활 속 방역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관내 어린이집 428개소 전부에 비접촉식 체온계를 배부하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경로당을 비롯해 구민이 방문하는 주요 시설에 비접촉식 체온계 426개를 배부할 예정이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세계를 놀라게 한 성숙한 시민의식 덕분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시작하게 됐다"며 "구민 여러분이 일상을 보다 안전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대비에 있어 이전보다도 한층 철저하게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생활 속 거리두기는 완전한 정상화로 나아가기 위해 긴 호흡으로 생활 습관과 사회구조, 우리의 의식을 바꿔 가는 과정"이라며 "행복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이제까지 그래왔듯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시설 별 '서구 맞춤형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자료=서구청)
시설별 개방 지침
공동주택 주민 공동이용시설 5월 6일 자율개방

종교시설, PC방, 노래방,
다중이용시설, 학원,
유흥시설, 체육시설

5월 6일 개방
영화상영관 5월 6일 부분개방, 6월 1일 전면개방
장례식장(7개소) 5월 6일 부분개방(전면개방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름)
구립도서관(5개소) 5월 7일 부분개방
실외 공원시설(12개소) 5월 6일(미운영 중인 3개소), 5월 9일(4개소) 부분개방
구체적인 일정은 시설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실내 공원시설(3개소) 미정
실외 체육시설 5월 6일: 족구장, 프로스포츠, 실외공원시설(서곶공원, 능내공원, 율도공원(2) 축구장,
원신공원 농구장, 석곶체육공원 족구장, 서부산단공원 족구장
5월 11일: 서무정
실내 체육시설 5월 18일 개방: 서구국민체육센터, 실내게이트볼장, 청라블루노바홀, 검단복지회관
서구문화회관, 서구문화원,
녹청자박물관, 무형문화재전수관
6월 1일 전면개방
서구문화원(문화대학) 7월 1일 전면개방
장애인복지시설 5월 6일 부분개방: 구립장애인재활시설
5월 13일 부분개방: 서구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주간보호센터(4개소), 직업재활센터(5개소)
5월 18일 전면개방: 서구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현재 운영중: 소망의집, 인정재활원, 장애인공동생활가정(9개소)
※ 부분개방시설: 전면개방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름
노인여가복지시설 미정: 노인복지관 및 노인문화센터(4개소), 경로당(24개소)
※ 전면개방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름
청소년시설 5월 13일 부분개방: 서구청소년수련관, 가좌/검단/연희문화의집
미정: 청소년상담복지센터
6월 1일 전면개방: 서구영어마을
6월 중 개방예정: 거점형 영어교육센터
어린이집(428개소),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검단공동육아나눔터
긴급 돌봄 시행중
※ 전면개방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름
서구육아종합지원센터,
도담도담장난감월드(2개소)
일부 운영
※ 전면개방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름
아이사랑꿈터,아이사랑나눔터,
서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공동육아나눔터(2개소),
서인천가족상담소
미정

 

※ 개인방역 5대 기본수칙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두 팔 간격 건강거리 두기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
 ▲매일 2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 4대 보조수칙
 ▲마스크 착용
 ▲환경 소독
 ▲65세 이상 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수칙
 ▲건강한 생활습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