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라 지역 해안선, 국방개혁 2.0 상 '철책 존치 구간'에 묶여
- 북인천복합단지 구간, 국방개혁 2.0 발표 이전 '조건부동의'로 철책 철거 승인

(Image by Noah Fischer from Pixabay)
(Image by Noah Fischer from Pixabay)

청라의 바다를 가로막는 철책선

청라국제도시는 영종도를 바라보고 아름답게 뉘엿뉘엿 지는 서해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바다를 품고 있는 도시이다. 하지만 청라의 해안선을 따라 형성된 철조망을 볼 때마다 무언가가 가로막고 있다는 찜찜한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현재 청라에는 해안선을 따라 설치되어 있는 흉측해보이는 철책선과 초소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이 때문에 바다를 끼고 있음에도 청라에 해양친수공간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해안선 부근에서 시행되는 지역 현안사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지난 14일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제3연륙교 공사 현장을 찾아 사업보고를 듣는 자리에서 공사 관계자가 제3공구에 해당하는 물량장 구축에 있어 해안 경비를 담당하는 사단과 협조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전한 바 있다.

최근 인천로봇랜드의 개발계획이 변경되며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음에 따라, 바다를 끼고 있는 로봇랜드 조성에 발맞춰 주민들이 마음껏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친수공간 조성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과연 이번 로봇랜드 추진 가속화를 통해 청라의 바다를 가로막는 존재가 된 철책선을 걷어내어 주민들이 바다를 즐길 수 있게 될까? 현재로써는 가까운 미래에 철거되기는 난망해 보인다.

 

주요 국가보호시설이 밀집한 청라국제도시 주변

인천시에 따르면 청라국제도시가 접한 해안선은 현재 국방부가 지정한 '경인감시기지' 구간에 속해있다.

북항에 위치한 동원로엑스부터 북인천복합단지까지의 해안선 구간을 일컫는 경인감시기지는 지난 2018년 국방부에서 발표한 '국방개혁 2.0' 계획에서 지정한 '철책 존치 구간'으로 송도의 LNG인수기지와 함께 지정되어 있다.

경인감시기지 구간에는 항만시설인 북항을 비롯해 4개소의 화력발전소가 해안선을 끼고 위치해 있고, 이와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SK인천석유화학이 위치하는 등 주요 국가보안시설로 관리되고 있는 시설이 다수 존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철책 존치 구간인 청라 해안선의 경우 철책선이 철거된 다른 해안 구간처럼 CCTV 등 감시장비 설치 및 야간 군사경비만으로는 시설보호가 힘들다는 것이 국방부의 방침이며, 철책 철거가 논의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철책 경비를 담당하는 사단을 거쳐 합동참모본부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인천시의 입장이다.

 

해안 철책선 철거 '조건부승인'을 받은 북인천복합단지…로봇랜드는?

이 때문에 인천시는 청라 지역 해안가의 철책선 철거는 경비하는 사단에서 '절대 건드려서는 안 되는 곳'이라며 철거 협의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북인천복합단지 부지의 경우에는 국방개혁 2.0이 발표되기 전인 2017년에 철책선 철거가 논의되었고, 당시 군부 심의에서 조건부동의로 승인을 받았다고 인천시는 덧붙였다.

시 측은 "북인천복합단지 부지를 소유한 민간 사업체에서 개발에 대한 의지를 가지며 철책선 철거 논의가 진행되었다"면서 "앞으로 향후 개발계획에 따라 철거가 논의될 예정이나, 이번 국방개혁 계획에 따른 합참 측과의 조율이 진행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로봇랜드의 경우 지난해 철책선 및 초소 철거와 관련해 사전협의가 진행되었으나, 구체적인 그 후 진전된 사항이 없다고 인천시 측은 전했다.

시 관계자는 "2020년 당시 사전협의가 진행되었을 당시에는 로봇랜드의 개발계획 변경이 진행중에 있었고, 이에 따른 설계가 반영이 필요했기 때문에 진전되지 않았다"면서 "이번 인천로봇랜드 개발계획 변경에 따라 설계가 나오게 되면 다시 논의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국방계획 2.0에 따른 철책 존치 구간으로 묶여있어, 합참의 조건부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대책이 향후 논의에서 다뤄질 예정이라고 인천시는 함께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