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청라 GRT 2단계 사업 관련 2차 간담회 개최

청라 GRT 2단계 추진 2차 간담회(사진=더청라)
청라 GRT 2단계 추진 2차 간담회(사진=더청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청라총연 비대위)는 26일 LH 청라영종사업본부에서 간담회를 갖고, LH와 인천경제청에 GRT 2단계 사업을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노형돈 청라총연 비대위 공동위원장과 김종인 인천광역시의회 의원을 비롯해 강영훈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영종청라계획과장, 김정훈 LH 청라영종사업부 차장, 청라 지역 커뮤니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2차 간담회에서는 지난달 1일에 있었던 1차 간담회에서 청라총연 비대위가 요구했던 내용에 대한 LH와 인천경제청 측의 검토 결과를 공유했다. 

지난 1차 간담회에서 청라총연 비대위는 ▲석남역까지 GRT 2단계 구간 노선을 신설하여 15분 내 배차간격으로 7호선 개통 시점까지 빠른 시일 내 개통 ▲청라 내 GRT 전용차로 구간의 신호 연동으로 배차의 정시성·신속성을 확보 등의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LH와 인천경제청은 청라국제도시 GRT 2단계 추진에 따른 소요비용을 개략적으로 산출했고, 중형 전기버스 차량 구매를 포함한 조기 구축에 28억 원에서 44억 원 선, 연간 운영·인건비로 매년 40억 원이 지출될 것으로 전망해,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선이 개통 시점인 2027년까지 585억 원(GRT 1단계 335억 원, 2단계 250억 원)의 예산이 지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GRT·BRT 전용차로의 신호 연동화에 대해서는 청라 내부 구간에 대해서는 연동이 가능하나 봉수대로 및 봉오대로 등 청라 외부에 구축된 구간에 대해서는 적용이 불가능하다는 도로교통공단 인천지부의 의견이 있었다면서, 청라 내 전용차로의 신호 연동화를 위해 드는 소요비용은 교차로 개소 당 2000만 원 내지 3000만 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간담회에서 LH는 "책정했던 GRT 사업비용 700억 원 중 현재 잔여사업비는 약 117억 원으로 총사업비의 증액이 필요한 상황이며 추가비용 부담을 위해서는 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수행해야 한다"면서 "청라 GRT 2단계 도입과 관련된 사업타당성 등을 검토하기 위해 6개월 기간의 용역을 방주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노형돈 청라총연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GRT는 당초 LH가 7호선 연장 사업이 지연되면서 그 대체수단으로 제시한 신교통수단이며, 인천시와 인천경제청, 그리고 LH가 주민들 앞에서 '총사업비가 소진되더라도 GRT 2단계 사업을 끝까지 책임지고 수행하겠다'고 약속했던 사업"이라며 LH의 주장에 대해 반대의 뜻을 밝혔다.

노 위원장은 "GRT는 사업성이나 경제성 등 타당성을 검토할 사안이 아닌, 7호선 개통 전까지 청라 주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기로 한 대체수단의 성격"이라며 "추진의 '여부'가 아닌 추진한다는 전제 하에 주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한 '효율적 운영'을 검토해야할 사안이며, 6개월이라는 용역기간도 터무니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청라총연 비대위와 김종인 시의원, 청라 커뮤니티 관리자 등 주민 측은 LH가 총사업비 증액을 위한 근거로 용역이 필요하다면 ▲용역의 내용은 운영의 개선 및 손실 최소화, 최적 운영방안을 검토하여 추가로 필요한 예산을 산출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할 것과 ▲평균 운영시격 15분에서 늘리지 말 것 ▲용역기간은 최대 2~3개월로 단축하되 용역 완료시점이 내년 2월을 넘겨서는 안 될 것을 요청했다.

노형돈 공동위원장은 "LH는 청라 GRT 2단계 추진에 대해 '청라 주민들과의 엄중한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는 책임감 있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인천경제청 역시 주민들을 대표한다는 입장으로 LH와의 협의에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