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물에서 노니는 비오리 무리

비오리

몸길이 약 66cm이다. 수컷의 몸 빛깔은 등의 중앙부만 검고 나머지 몸통은 흰색이다. 머리는 광택이 나는 짙은 녹색이며 부리는 붉은색으로 가늘고 길다. 암컷은 등은 회색, 아랫면은 흰색이고 머리는 갈색에 댕기가 있다. 날 때에는 날개의 흰색 얼룩무늬가 돋보인다. 한국에는 내륙의 큰 하천과 호수, 드물게는 해안에 찾아오는데, 대개 얕은 물에서 먹이를 찾지만 약 9m 깊이까지 잠수하기도 한다. 개울가에 둥우리를 틀고, 더러는 나무구멍이나 인공새집도 이용하며 땅위와 강가의 구멍, 심지어는 건물에도 둥우리를 튼다. 둥우리는 출입구 지름 약 12cm, 안지름 약 25cm이며 인공 새집의 경우는 높이 85∼100cm, 출입구 지름 50∼60cm가 알맞다.

한배에 9∼10개의 알을 낳아 암컷이 32∼35일 동안 품으며, 새끼의 성장 기간은 60∼70일이다. 주로 물고기를 잡아먹고 새끼들은 수생곤충을 잡아먹는다. 유럽과 아시아에 걸쳐 번식하며 겨울에는 남쪽으로 이동하나 기후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이동한다.

- 출처: 두산백과

 

날씨가 춥지않아 해빙된 곳에 물이 많으니 각종 새들이 날아든다.

오늘은 특별히 비오리들이 떼를 지어 심곡천을 오가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노을에 물든 심곡천이 마치 황금을 풀어놓은 듯 금빛으로 빛나는 천에서 수컷 한마리에 암컷이 여러마리 함께 무리지어 물위에서 놀고 있었다.

이런 아름다운 모습이 지속된다면 심곡천은 새들의 명소로 소문날 것이고 사진사들을 통해 청라국제도시는 자연친화도시로서 자리매김해 나갈것이다.

새들을 클로즈업해서 담으려면 800미리 단렌즈를 사용해야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아 이 정도의 크기로 새들을 담아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새들에게는 대포처럼 생긴 렌즈를 들이대는 것보다 공포감을 덜 주리라 생각하며 스스로 위안을 가져본다.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