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위, 서울7호선 청라 연장 사업 기본계획변경 조건부 승인

서울 지하철 7호선 전동차(Image by 스마트랜스 from pixabay)

차량기지 합의 문제로 인해 연내 착공이 불투명했던 서울 지하철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사업이 대광위의 조건부 승인으로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인천서구갑 국회의원은 청라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서울7호선 청라 연장선 기본계획 변경이 인천광역시의회의 의결을 조건으로 4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의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고 전했다.

서울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은 인천시에서 지난해 10월 봉수대로 추가역을 골자로 하는 기본계획 변경안이 추진되었고, 대광위는 인천시의 변경안에 대해 승인에 앞서 서울시와의 합의를 조건을 내걸었다.

이에 서울시에서 차량기지 문제를 내걸며 동의에 나서지 않자 인천시는 서울시와의 수 차례 협의를 거쳐 기존 차량기지을(도봉, 천왕) 증설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서울시에서 차량기지 증설에 대한 비용을 대주겠다는 인천시의회의 '확약'을 요구하게 되면서 임시회의 개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에 청라 주민들이 원포인트 개회를 촉구하는 청원에 나섰고, 인천시의회에서 오는 9일 7호선 차량기지 증설비용 및 제5차 재난지원금 지출을 위한 원포인트 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하면서 대광위는 조건부 기본계획변경 승인을 이행했다고 김 의원 측은 설명했다.

김교흥 의원 측은 "(대광위의) 기본계획변경 승인으로 올해 안에 착공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고, 올해 확보한 7호선 국비 예산 310억 원도 빛을 보게 됐다"며 "서울7호선 청라 연장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조기개통 할 수 있도록 부지런히 뛰겠다"고 밝혔다.

노형돈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서울7호선 청라 연장선의 연내 착공을 바라는 하나된 청라 주민들의 목소리가 비로소 빛을 발했다"면서 "이제는 인천시와 지역 정치인들이 청라 주민들에게 다짐했던 2026년 조기 개통에 대한 약속을 이행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