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호선 청라 연장선, 기존 서울 7호선과 '직결운행' 변함없다
- 인천교통공사, 서울시와 7호선 중간 승무교대 추진

서울 지하철 7호선 전동차(Image by 정유봉 from Pixabay)
서울 지하철 7호선 전동차(Image by 정유봉 from Pixabay)

서울특별시가 향후 시계외로 나가는 기존 서울지하철 노선을 '평면환승'을 원칙으로 추진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연장사업이 진행중인 서울지하철 7호선의 청라연장 구간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서울시는 9일 보도자료를 내고 앞으로 향후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연장은 직결 운영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측은 "지금까지 서울시는 서울 시계외 노선의 직결 연장을 서울교통공사를 통해 운영해 왔다"며 "시는 시계외 노선까지 운영을 맡아오면서 수도권 광역교통시스템을 책임져 왔으나, 서울교통공사의 심각한 재정 적자와 각 지자체의 미온적인 책임 분담, 추가적인 직결 연장 요구로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서울시는 앞으로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에 대해 원칙을 마련, 서울 시계 외 노선은 '직결 연장'이 아닌 '평면 환승'을 기준으로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를 통해 차량 고장 등이 발생했을 때에도 전 노선의 지연을 방지할 수 있어 고장으로 인한 운행 상의 위험성이 줄어들고 승무 운전시간 연장과 장기 운전으로 인한 피로감을 상당수 줄여 안전성도 강화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서울시의 의견이다.

이로 인해 서울 7호선 연장사업이 진행중인 청라 지역 주민들이 큰 피해를 입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으나, <더 청라>의 취재결과 서울 7호선 청라연장선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천광역시 관계자는 "서울 7호선 청라연장 사업은 이미 '직결운행'을 원칙으로 하여 사업이 진행중이다"며 "이번 서울시의 발표가 청라 연장선 추진에는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인천 도시철도' 사업으로 진행중인 서울 7호선 석남·청라 연장사업의 경우 인천시 산하의 인천교통공사에서 역 운영과 승무 운영을 하는 것으로 추진중이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인천 도시철도 사업으로 지어지는 산곡역과 석남역의 운영은 인천교통공사에서 운영하도록 협약을 진행중에 있다"며 "승무 역시 부평구청역에서 서울교통공사 승무원과 인천교통공사 승무원이 교대하고, 인천 소속 승무원이 석남까지의 구간을 운행하도록 추진중에 있다"고 전했다.

추가로 인천교통공사는 서울 7호선 구간 중 인천시 사업권에 들어가 있는 부평구청역~삼산체육관역 구간 외에도 부천시 관할인 상동역~까치울역에 대한 운영권도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이관하는 협상이 진행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경우 청라 연장선 개통이 반영될 시 청라국제도시역~까치울역 구간의 운영권이 인천교통공사로 이관되며, 승무교대 역시 온수역에서 이뤄지게 될 예정이다.

서울시 측은 향후 서울시와 연계되는 모든 신규 철도사업에 대해 '평면 환승'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연장노선을 관할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시스템 개량비용을 관계기관이 부담하는 경우에는 서울 지하철 본선과 동일한 시스템과 설비를 유지했다는 조건 하에 '직결 연장'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 역시 "서울 7호선 연장사업은 '직결 연장'을 전제로 인천교통공사와 운영권 이관 협약 중에 있다"면서 "다만 직결 연장에 따른 차량 고장 등 문제 발생 시 대책 등 추가적으로 협의해야 될 사항이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7호선 석남·청라 연장사업의 경우 인천교통공사와 인천시 및 부천시 관할 운영권 이관 협상이 진행중에 있고 승무교대도 협의되고 있는 과정인 만큼, 협상이 문제없이 추진된다면 이용객들은 환승 불편 없이 승무원 교대 과정만을 거쳐 직통으로 오갈 수 있게 된다.

다만 서울 5호선 검단·김포 연장과 같이 현재 사업 추진을 검토중인 노선의 경우에는 직결 연장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 관계자는 "5호선 연장사업의 경우 아직 사업이 확정되어 있지 않은 만큼, 시 입장에서는 이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직결로 갈지, 아니면 평면환승으로 추진하는지에 대해 협의하는 과정은 우선 사입이 확정된 후 논의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