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청라총연의 시장 면담 요청 공문 회신요청에도 '무응답'
- "문고리 실세" 신봉훈 소통협력관 개인 감정 드러내나? '의문 제기'

신봉훈 인천시 소통협력관이 2일 전국언론기자실에서 친환경 폐기물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관련해 기자브리핑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신봉훈 인천시 소통협력관이 2일 전국언론기자실에서 친환경 폐기물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관련해 기자브리핑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인천시의 청라 소각장 영구화 강행 시도와 7호선 추가역사 현안 관련 청라 지역 주민 대표단체의 면담 요청에, 시가 또 다시 무응답으로 일관해 강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시가 '소통' 행정을 하겠다며 민선7기 후반기를 시작한 시정의 방향과 또 다시 엇갈리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시 신봉훈 소통협력관의 자질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청라총연)는 시가 지난 1일 공개한 민선7기 시정운영계획에 '서울 7호선 봉수대로 추가역 적극 검토'가 포함된 것을 비롯하여 청라 광역폐기물소각장 등 청라국제도시 지역 현안에 대하여 인천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5일 발송했다고 밝혔다.

청라총연은 특히 인천시에서 추진한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과 자체매립지 조성 권역별 공론장'에서 참여한 구성원들이 시의 의견에 동조하는 어용 인원이 대다수이고, 참석인원 전반이 현재 가동중인 청라 및 송도 소각장의 현대화 및 증설에 힘을 모으고 있는 등 시의 청라소각장 영구화를 향한 '발칙한 상상'에 입을 맞추고 있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재차 강력 전달하고 시의 일방적 행보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자 면담을 요청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청라총연은 시에 보낸 면담 요청 공문에 8일까지 회신을 요청했으나, 공문을 접수한 인천시는 회신요청일이었던 8일까지 아무런 연락이 없었다고 전했다

시 소통협력관이 관장하는 시민정책담당관 관계자는 "지역 현안과 관련된 시장 면담은 해당 부서를 통해 들어오는 것이 맞는 것"이라며 "이에 면담 요청 공문을 시민봉사과에 돌려보내 공문에 있는 안건에 대해 시장 면담이 필요한 사항인지 검토해서 보낼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배석희 회장이 지난해 11월 인천시청 앞 야간집회에서 청라 소각장 현대화를 강행하는 인천시의 행보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청라총연)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배석희 회장이 지난해 11월 인천시청 앞 야간집회에서 청라 소각장 현대화를 강행하는 인천시의 행보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청라총연)

인천시는 과거에도 수차례 주민단체 공문을 무시하며 면담 요청을 묵살하는 등 시장에게 조금이라도 비판적이었던 주민단체와의 만남을 지속적으로 회피한 바 있다.

청라 주민들은 이를 비판하며 작년 3월 청와대 집회에서 10만 청라 주민들을 배신하는 인천시의 '불통' 행정을 꼬집으며 달걀을 투척하는 퍼포먼스를 보이기도 했다.

인천시는 민선7기 후반기를 준비하면서 진행했던 전반기 시정평가 시민조사에서 '소통' 분야가 가장 부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럼에도 시는 직접적인 소통 행보를 보이기는 커녕 여전히 박남춘 시장의 시정에 동조하여 입맛에 맞는 시민 및 시민단체에 대해서만 선택적으로 연락하며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소통'과는 거리가 먼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청라총연 관계자는 "시민들과의 소통을 책임지는 인천시 신봉훈 소통협력관이 우리 단체에 대한 개인적인 악감정을 행정에서 드러내고 있다"며 "과거 우리 단체에게 소통의 자세를 운운하던 본인은 과연 자질을 갖추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라고 비판했다.

청라 주민 A씨는 "인천시장과 청라 주민들의 대화를 통한 관계 개선을 '문고리 실세' 신봉훈 소통협력관이 의도적으로 가로막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자기 합리화와 피해망상으로 가득차 시장의 시야를 가리는 소통협력관의 이상행동을 볼 때 기본적 자질을 의심하게 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