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불위' 신봉훈 소통협력관 폭주 속에 침몰하는 박남춘號

문제 있을 땐 '아몰랑', 책임 회피할 땐 '유체이탈'

진짜 시민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고, 본인의 입맛에 맞는 어용 인원만 몇몇 앉혀놓고 "옳소" 하며 '소통' 했다고 자위하는 인천시의 소통 방식은 과거의 선거에서 있었던 여론 조작과 반민주적 독재 기법을 떠올리게 한다. 이것이 신봉훈 소통협력관의 방식이라면 시민들은 더는 침묵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수법은, 인천시가 최초로 추진했다고 자화자찬하는 '공론화 위원회'의 제1호 의제인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 매립지 조성'에서의 시민인식조사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이 역시 소통협력관의 '치적'인데, 주민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시가 지난 4월 만 19세 이상 3천여 명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했다고 주장하는 시민인식조사에서 서구 주민의 61.5%가 청라소각장 등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을 현대화(사실상 영구화)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결과를 내놨는데, 이 조사 자체가 '꼼수'라는 것이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인천경실련)에서조차 비판적인 입장을 내놨다. 인천경실련은 16일 "청라 소각장 폐쇄·이전을 요구해왔던 피해 주민 입장에선 분노할 조사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님비(NIMBY) 현상이 엄존하는 혐오 시설이기에 (자기 지역보다) 기존 시설이 적합하다고 응답하는 것은 당연지사이고, 피해 주민들을 배려하지 않은 설문 설계와 조사 방식"이라고 꼬집었지만 시는 '묵묵부답'이었다.

'2030 미래이음 소통행정분야 설명회'에서 신봉훈 소통협력관이 소통협력분야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2030 미래이음 소통행정분야 설명회'에서 신봉훈 소통협력관이 소통협력분야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신봉훈 소통협력관은 이러한 지적에 대해 "고리원전 등 앞서 실시한 공론화에서도 해당 지역 주민들 의견을 더 듣는 방식이 아니었다"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주장을 하며 "공론은 시중의 중론이나 통계적 여론과 달리 학습하고 토론으로 숙의한 후 모아진 것으로 정론에 가까이 간다"고 합리화하는 글을 자신의 SNS에 올렸다.

한 청라 주민은 "표본조사, 여론조사 조작질로 청라 민심을 깔아뭉개고 있다"며 "더러운 것만 따라 하는 인천시의 상투적인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다른 주민은 "인천시는 시민들을 거짓 정보로 분열 시켜 자기들 이익과 정치 야욕에 눈먼 정치를 한다"고 비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 및 시의 정책에 대해 비판을 하거나 비협조적인 단체에 대해서는 무시로 일관하고 '입맛에 맞는' 사람이나 단체에 대해서만 들러리로 내세우며 '뷔페식'으로 선택 소통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 이 때문이다. 이러한 사례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수돗물 유충 사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자기 합리화에 능해 '자화자찬'만 늘어놓지만, 비판은 '모르쇠'

심리학적으로 '자기 합리화'는 "부정적인 면이 있는 사건을 긍정적으로 포장하려고 하는 행동으로 감정적 상처나 실망 거리를 회피하기 위해 구실을 만들어내는 심리적 기제"를 의미하는데, '합리화'라는 기제는 발동하고 있는 본인에겐 정신적 상처를 안 준다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작년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 이후 1년여 만에 다시 발생한 '수돗물 유충 사건'은 인천시의 오만방자한 행정 실태와, 내실이라곤 찾아볼 수 없이 자기 합리화에만 능한 소통협력관의 추태를 다시금 되새겨준다.

한 언론에서 "수돗물 유충이 발생한 이후 4일간 인천시가 '쉬쉬'했고, 부랴부랴 시장 주재 대책 회의를 열었다"는 보도와 함께 수돗물 유충 사태에 대한 수백여 건의 비판적 보도가 있었던 지난 15일, 신봉훈 소통협력관의 SNS에는 "요즘 하는 일이 잘 보인다"며 자신의 치적을 갈무리한 글만 게시되었다. 

인천경실련의 비판에 반박하는 신봉훈 소통협력관의 SNS 게시물 갈무리 (사진=Facebook 갈무리)
인천경실련의 비판에 반박하는 신봉훈 소통협력관의 SNS 게시물 갈무리 (사진=Facebook 갈무리)

신 협력관은 과거 청라총연 등 지역 주민단체나 주민 커뮤니티에 본인이나 박 시장을 비판하는 글이 올라오면, 본인의 SNS에 이에 대한 비판을 늘어놓는 글을 게시해 지역사회에서 여러 차례 자질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이렇게 자기 합리화에 능한 인천시는 '협의체'나 '위원회'라는 명목의 들러리 어용조직을 수십 개나 만들어냈다. 청라에서만 살펴보아도 'IFEZ글로벌시민협의회', 'GRT 운영 관련 민관협의체', '수돗물 정상화 대책위원회' 등 시가 꾀어낸 많은 조직이 '구성원'이나 '형평성', '무실체성'을 이유로 비난받은 바 있다.

침몰하는 배에서는 선장의 냉정한 결단이 필요하다
침몰하는 배에서는 선장의 냉정한 결단이 필요하다

폭주 속에 침몰하는 박남춘號, 썩은 부분 도려내지 않으면

유감스럽게도 작금의 박남춘 시 정부와 '문고리 실세' 현상을 들여다볼수록, 과거 '비선실세' 사건을 비롯한 여러 비리와 무능으로 탄핵되었던 박근혜 정부를 떠올리게 된다. 당시 국정농단 사건의 주범으로 지목된 최서원(순실)씨는 "제가 일찍 곁을 떠났더라면 이런 일도 없었을 것"이라는 옥중서신을 남겼다.

비리나 문제가 발생할 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스스로 정화하는 '자정 능력'이다. 여기에는 '의리'보다는 냉정한 '결단'이 중요하다.

결국 박남춘 시장이, 앞서 언급된 박근혜 정부와 달리 '비리가 없이 깨끗하고', '무능하지 않고 유능하다'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썩어들어가는 오른팔을 냉정하게 도려내고 스스로의 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누군가 빨간불을 켜 주지 않는다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문고리 실세는 끊임없는 '자기 합리화' 속에 끊임없이 폭주하게 될 것이고, 여기에 끌려가던 당나귀 임금은 머지않아 단두대에 오르게 된다는 것은 과거의 역사가 증명하는 사실이다.

개인적 감정으로 가득차 자기 자신의 치적 쌓기에만 몰두하고, '소통'이라는 탈을 쓴 거만함으로 주민단체와 시민들을 마구 짓밟으며, 자신의 야욕 때문에 시장의 눈은 가려 버리는 선택적 뷔페식 소통은 지금이라도 중단되어야 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이여, 이제 '눈가리개'는 벗어 던지라!"


이 글은 기고자의 의사에 따라 익명으로 게재되었으며, <더 청라>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