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총연비대위, 성명서 통해 인천시-서울시-국토부에 9호선 직결사업 조속시행 요구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성명서를 내고 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사업 표류에 대한 인천시-서울시-국토부의 각성을 촉구했다(사진=서울메트로9호선)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성명서를 내고 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사업 표류에 대한 인천시-서울시-국토부의 각성을 촉구했다(사진=서울메트로9호선)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청라총연비대위)는 2일 성명서를 내고 서울 지하철 9호선과 공항철도의 직결사업이 사업비 분담금 문제로 무산될 수 있다는 최근 보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사업은 1999년부터 계획 및 추진되었던 사업으로, 당초 계획상 2012년에 직통운전 사업을 완료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서울시와 국토부의 갈등 등 잇따른 지연 끝에 2023년으로 사업 완료 시점이 조정된 바 있는 사업이다.

서울시와 국토부와의 진통 끝에 사업규모와 분담비용을 합의하여 직결사업의 제반사항이 완료된 상황에서, 서울시가 인천시에 직결사업 잔여분이었던 차량 구매비용과 차량 신호시설 설치비용에 드는 401억원의 예산 중 40억 원의 분담금을 요구했다.

그러자 인천시가 사업주체가 아니라며 지급을 거부하는 등 합의가 진행되지 않던 가운데 서울시에 지급된 차량 구매비용 222억원이 불용처리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게 되면서 논란이 되었다.

10년 이상 지연된 이 사업이 서울시와 인천시의 비용 분담 갈등으로 또 다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는 것에 대해 청라총연 비대위는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분노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고 성명서 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청라총연비대위 노형돈 공동위원장은 "국토부와 서울시가 인천시에 요구한 분담금이 40억 원에 불과함에도 인천시가 비용분담 자체를 문제 삼아 사업 자체가 무산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은 인천시의 사업 의지에 의문을 제기하게 되는 점"이라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2019년 인천 서북부 일대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해 인천시가 투입한 약 337억여 원(상하수도 요금 면제 270억, 피해보상금 67억)과 비교하며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해 투입한 혈세의 12%조차 되지 않는 금액을 쓰는 것조차 의지를 보이지 않아 민선 7기 박남춘 인천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9호선 직결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고 덧붙였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청라 지역에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 서울지하철 7호선 조기 착공, 서울9호선-공항철도 직결 등 철도 공약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박 시장이 당선된 이후 선거에서 주민들에게 약속했던 대부분의 공약이 임기 후반부인 현재까지도 안갯속에 표류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어려운 상황에 인천시가 발표한 GTX-D노선안 또한 현실성이 부족하여 차기 지방선거용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비대위 측이 성명서를 통해 꼬집었다.

청라총연비대위는 "인천시는 서울9호선-공항철도 직결 사업에 대해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지 말고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데 앞장서야 하고, 서울시는 사업비 불용처리 계획을 철회하고 당초 계획대로 직결운행 차량을 즉각 발주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부는 표류하고 있는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 태도로 중재에 임해야 할 것이다"라고 성명서에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