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사모, 검암9호선직결대책위와 함께 면담

청라총연비대위, 인천시청 철도과 방문(사진=더청라)
청라총연비대위, 인천시청 철도과 방문(사진=더청라)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청라총연비대위)는 지난 18일 인천광역시청 철도과를 방문하여 9호선 직결 현안 및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조기개통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웃 지역단체인 루원시티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루사모) 및 검암 9호선 직결대책위원회 관계자들도 함께 참가하였고, 이들은 조성표 철도과장과 함께 서울 9호선-공항철도 직결 문제와 7호선 조기개통 가능 문제 등 지역 교통 현안을 함께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 도시철도 9호선과 인천국제공항철도 직결사업은 1999년부터 계획이 추진되어 2000년 9호선의 기본계획 수립 및 2001년 9호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에 포함된 사항으로, 2009년 11월 국토교통부와 공항철도 간 '인천공항철도 변경실시협약' 체결 당시 2013년 1월 직결운행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나 현재까지 지연되고 있다.

이후 2018년 12월 국토부와 서울시 간 직결 관련 추가사업비 분담 협의 시 시설비 약 400억 원에 대해 서울시 60%, 국토부 40%의 비율로 분담하기로 협의되었고, 서울시에서 사업비 분담에 난색을 표하며 국토부에 전액 투입을 요청했으나 국토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자 인천시에 사업비 분담을 요구했다.

인천시는 "사업비 분담에 대해 법적 근거가 전혀 없고, 법적 근거 없이 사업비를 분담하게 되면 감사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으며, 향후 운영손실분, 차량증차 등 운영비에 있어서도 서울시나 국토부에서 분담을 요구할 수 있다"며 "이 사업은 국토부와 서울시가 사업의 주체인 만큼 양자가 책임지고 사업을 완료해야 한다"는 입장을 이 자리에서 다시 밝히기도 했다.

지난 6월에는 신동근 국회의원이 주관하여 직결사업비 분담 방안 논의 시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서울시에 사업비 전액 부담을 확약받기도 했고, 같은 달 송영길 국회의원 주관 정책간담회에서도 서울시가 '인천시에 사업비 분담을 요구하지도 않았고 이후에도 없을 것'이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고 시 관계자는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박원순 시장의 부고에 따른 부재로 인해 서울시의 태도가 급변하면서 이미 확보된 사업비까지 반납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시 관계자는 전했다.

시 관계자는 "김교흥, 배준영 등 지역 국회의원들이 서울시가 갑작스럽게 법적 근거조차 없는 사업비 분담을 요구한 것은 부당하며, 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사업은 사업주체인 서울시와 국토부가 책임지고 이 사업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전달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시 철도과 관계자는 "서울시가 국고로 반납한 차량 구매비 222억 원을 연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에서 내년 예산안에 다시 그대로 반영하여 국토부와 서울시가 전동차 발주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입장을 밝혔다.

내년 착공을 앞둔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에 대해서는 청라총연비대위는 "주민들이 교통 문제로 불편을 겪어온 만큼, 초기 분양 이후 수없이 지체된 7호선만큼은 안전에 문제가 없는 한 준공시기를 최대한 단축하여 하루라도 빨리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전했다.

이에 인천시는 "7호선 조기개통은 김교흥 의원의 공약사항으로, 공약 이행을 위해 국토부와 협의 등 다방면으로 시와 함께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7호선 청라 연장의 경우 토지보상 대상부지가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원도심 지역 등 일부 부지에 대한 보상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진다면 일정 단축 가능성도 없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이날 면담에 참석한 노형돈 청라총연비대위 공동위원장은 "GTX-D,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사업 등 인천시에서 국토부에 건의한 노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는지 예의주시하며 청라국제도시의 대중교통 여건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 청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